성매매란
  • 오해와 편견
  • 성매매란
  • 오해와 편견
  • ‘청소년성매매’에 대한 오해와 편견
    • 청소년성매매의 가장 큰 원인은 성을 팔기로 결정한 십대여성이다?!
      성매매의 원인을 이야기할 때,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은 개인의 선택으로 모든 책임을 지우는 것입니다. 하지만 십대여성인권센터는 성매매가 자본과 젠더 등으로 대표되는 권력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그 맥락을 이해하고 있으며, 더욱이 청소년성매매는 거기에 연령 계급까지 더한 극심한 사회적 불균형의 문제임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성매매의 원인으로는 사회적 안전망의 부재, 청소년의 노동시장 진입 장벽, 성적 자기결정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성적 경험의 누적, 십대여성의 성애화 등이 주요하게 작용하고 있지만, 십대여성인권센터가 꼽는 청소년성매매의 가장 큰 원인은 십대여성의 성을 사기 원하는 다수의 성구매자가 항시 대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그간 수많은 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저희가 충분히 입증할 수 있는 사실이며,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성매매는 구매자 수요방지활동을 통해 그 실마리를 풀어야 할 것입니다.
    • 십대여성은 성매매를 통해 돈을 쉽게 번다?!
      과연 ‘쉽게’ 돈을 번다는 말은 누구에 의해 반복되고 있을까요? 이것은 돈을 버는 일련의 과정은 통째로 생략한 채, 마지막에 손에 쥐어든 돈의 액수에만 집중하게 만드는 아주 위험한 말입니다. 때문에 돈이 당장 필요한 십대여성에게는 성을 판매하는 일이 그저 괜찮은 수단으로 여겨지게도 하고, 성을 팔고 있는 여성을 향해서는 남보다 돈을 쉽게 벌기 위해 성까지도 팔았다는 비난을 서슴치 않고 합니다.

      사실 성매매가 성사되기 위해서는 액수는 물론 성매매가 이루어지는 장소, 구체적인 성매매 행위, 시간, 콘돔착용 여부, 성매매비를 지불하는 방법 등 수많은 조건들이 합의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성을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간의 권력이 작동하게 마련이고, 특히 인터넷이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익명의 대상으로 만나 거래하고 있는 청소년성매매는 상대방의 범죄경력이나 성병 여부, 성적취향 등의 주요한 정보를 삭제한 채 가장 취약한 상태에서 위험에 노출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청소년성매매는 돈을 쉽게 버는 방법이 아닌, 심리적ㆍ육체적ㆍ정신적으로 본인을 가장 위험한 상황에 노출시키는 방법이라는 것을 널리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 청소년성매매는 알선업자가 없는 개인간 거래이다?!
      청소년성매매가 ‘원조교제’라는 이름으로 불리던 2000년 이전에는 성인남성 구매자와 십대여성간의 개인적인 거래가 대부분이었으나, 모든 성매매가 그렇듯 시간과 경험들이 누적되면서 더욱 복잡해졌을 뿐만 아니라 알선업자가 개입된 성매매가 급속도로 증가했습니다. 많은 성구매자들은 인터넷과 어플리케이션에서 본인과 성매매를 약속한 상대방이 당연히 십대여성일거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성매매의 메커니즘을 간과한 순진한 생각입니다. 성매매를 이해하고자 할 때는, 취약한 여성의 몸을 도구화하여 이득을 벌어들이는 수많은 알선업자의 존재를 우선적으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성매매하는 십대여성들의 안전을 지켜준다며, 더 많은 성구매자를 구해준다며, 차라리 성구매자를 대상으로 협박해 돈을 뜯어내자며, 집단을 이루어 조직적으로 성매매를 알선하고 조장하며 함께 이득을 취하는 사례들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저희 십대여성인권센터는 인터넷과 어플리케이션에서 개인간 성매매가 가능한 채팅시스템을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운영하면서, 아이템 구매를 통해 이득을 취하는 온라인서비스제공자들도 알선과 다름없는 역할로 일조하고 있음에 큰 문제의식을 갖고 있습니다.